목의 이물감 편도결석이 원인일지도 모른다

목의 이물감 편도결석이 원인일지도 모른다

코로나19로 인해 오랜 시간 마스크 착용이 일상화되면서 평생 생활에 잘 무지했지만 최근 스스로의 심각한 입냄새를 자각하는 일반인들이 많아졌습니다. 의학적 측면에서 입냄새의 이유는 치과질환, 당뇨병, 편도결석, 간질환, 신장병, 위염, 과민성대장증후군 등 다양한 종류가 있었을 수 있지만 80개 이상의 대다수가 입 안 위생관리가 불량했거나 치주질환, 백태, 음식물 찌꺼기, 불결한 틀니, 상기도감염, 편도염, 구강암 등이 주요 원인이다. 원인이며 대략 10가량은 기관지확장증, 폐농양 등 폐질환, 간질환, 당뇨병으로 인한 합병증 등을 들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치과 질환이나 다른 장기에 이상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구취가 지속되면 입속 세균에 의한 편도염 편도결석이 주요 원인이 될 수 있었습니다. 편도결석은 대개 039아 039의 소리를 낼 때 볼 수 있는 편도선인 구개편도에 생깁니다. 때때로 목 양쪽 옆에 산발적으로 위치한 인두편도선이나 혀뿌리에 위치한 설편도선에 편도결석 이물감이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편도결석이 발생했을 때 육안으로 구개편도를 세밀하게 관찰했더니 작은 알갱이를 볼 수 있었습니다. 의원을 방문하여 내시경으로 구개 편도선도 설편도를 검사하면 더 확실하게 진단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편도결석 목의 이물감은 보통 어느 정도 커지면 자동으로 빠져나가기 때문에 염증이나 농양을 형성하거나 암으로 지속되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편도결석은 대개 구강 내부의 음식을 잘 제거하지 못하는 등 입안이 청결하지 않거나 콧물이 목 뒤로 잘 흐르는 축농증 환자에게서 자주 발생했습니다. 편도결석은 부패한 식사류 잔여물과 세균의 결합체인 만큼 심한 악취를 유발하고 결석의 구성 성분이 세균 덩어리 식사류 잔여물과 유황 성분이기 때문에 냄새가 다량으로 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악취가 강할 뿐만 아니라 편도결석이 편도혈에서 벗어나게 되면서 편도결석의 인후이물감이 발생하는 등 일상생활의 불편을 유발하기도 했습니다. 입안의 위생이 불량하거나 비염이나 부비강염으로 인해 콧물이 목 뒤로 넘어간 후 비루가 있는 사람은 편도에 세균이 증식되고 편도염이 자주 반복되어 만성 편도염으로 발전하여 목에 뭔가 걸린 듯한 편도결석 이물질감처럼 양치질을 하여 구강 내에서 쌀알 같은 노란 알갱이가 나오거나 인후통이나 침을 삼켰을 때 목에 뭔가 걸린 듯한 느낌, 근질근질하거나 귀가 아픈 느낌이 들면 이는 편도결석일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은 마스크를 꼭 써야 하는 요즘 코로나 시국에 더욱 치명적이다. 마스크를 장시간 착용하면 구강 내부의 습하고 건조한 환경이 편도선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쳐 이물질과 세균이 형성되기 쉬운 컨디션을 조성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편도염과 편도결석을 일으키는 데 가장 큰 기능을 했습니다. 편도결석 이물감을 제거하겠다며 면봉이나 손으로 편도를 누를 때가 있었는데, 이는 구내 내 상처 유발과 감염을 일으켜 편도 주변의 농양 등으로 발전할 수 있었기 때문에 피해야 했습니다. 편도결석을 제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의원을 방문하여 전문의의 진단 하에 진찰을 실시하는 것이었습니다. 편도결석 자체가 다른 부분에 발생한 결석처럼 반드시 제거하지 않으면 심각한 문제점을 일으키는 것은 아니었기 때문에 편도결석 증상이 심하지 않으면 굳이 수술을 할 필요가 없지만 지나치게 자주 결석이 생기면 생활에 불편을 초래합니다. 입냄새와 편도결석 목의 이물감이 심각한 상황에서는 편도결석을 제거하기 위해 레이저나 질산은 같은 약물로 구멍을 막는 진료를 하기도 했지만 편도결석은 재발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가장 정확하게 치료하기 위해서는 편도 절제 수술을 하는 것이 좋았습니다. 어떤 사람은 면봉이나 핀셋을 이용해서 없애는 상황도 있었지만 스스로 제거하기가 힘들기도 하고 무리하게 제거하면 주변 점액막에 상처를 발생시키고 출혈이나 염증이 생길 확률이 높기 때문에 일부러 제거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편도결석 고객님의 상황에는 만성편도염을 동반하기 때문에 편도염이 어느 정도 재발하는지 증상은 어느 정도 심각한지 등을 잘 살펴보고 전문의와 상담을 시작한 후 편도절제수술을 하는 것이 좋았습니다. 편도결석의 치료법으로는 국소 마취 후에 레이저나 질산은과 같은 약물로 구멍을 막는 진료를 실시하는 상황도 있었지만 재발하는 경우가 자주 있기 때문에 처음으로 가장 자세한 편도 절제술을 실시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편도결석이 빨리 낫고 싶다면 도움이 된 음식을 먹는 것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편도결석에 좋은 음식은 배, 파인애플, 무 등이 있는데 모두 편도선이 붓거나 염증이 심할 때 진정시켜주는 효과가 있어서 먹으면 좋았습니다. 그리고 충분한 물 섭취를 위한 물나시 도라지 생강 등이 있었습니다. 장의 효과는 기운을 북돋우고 면역력을 높입니다. 도라지는 편도와 목의 부기를 완화시키고 염증과 가열을 낮추고 생강은 염증을 완화시키는 결과를 나타냅니다. 편도결석 예방법으로는 우선 편도염이 발생했을 때 잘 고쳐나가는 것이 중요했고 구강위생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평소 입안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수분을 자주 마시고 음식 직후에는 양치질과 양치질을 잘하면 재발 빈도를 줄일 수 있었습니다.

편도결석은 입안 목 속 편도염이 심각하게 붓는 경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었습니다. 목감기처럼 열이 나고 기침이 멈추지 않거나 인후염으로 의심되는 증상이 편도결석 목의 이물감을 동반한다면 편도염을 의심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 편도결석 자가진단법 평소의 구강청결을 유지하는데도 불구하고 심한 구취가 나거나 플래시 라이트를 비추어 구내 편도에 흰 입자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편도결석이 나타나면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쌀알 같은 물질이 나오거나 목감기 증상처럼 목이 간지럽고 따갑거나 목에 뭐가 박힌 것 같은 답답함이 느껴집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정확하게 알 수 있는 방안은 양치질을 세심하게 하는데 구강 내에서 심각한 악취가 나는 경우에는 편도결석을 의심해볼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