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삼킬때 목아픔 코로나 증상일까 다른 원인일까

침을 삼킬 때, 목이 아프고 아플 때가 가끔 있어요. 이런 경우 목감기일 수도 있고 인두나 편도염이 심해진 경우도 있고 침샘이나 갑상선 등에 문제가 생긴 경우도 있습니다. 저는 예전 같으면 단순한 목감기인 줄 알았는데 코로나 증상에도 인후통 증상이 있는 만큼 침을 삼킬 때 인후통 코로나 증상이 아닐까 하는 두려움에서 느끼는 거죠. 어쨌든 원인이 다양하기 때문에 만약 다른 증상도 동반된다면 반드시 병원 검사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오늘은 침을 삼킬 때 인후통, 코로나 증상인지 아니면 다른 원인 때문인지 각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침이란 침샘에서 분비되는 소화액으로 음식물이 잘 섞이도록 돕는 일을 하며 구강, 편도선, 인두, 후두를 지나 식도를 거쳐 위로 이동하고 위에서는 소화작용을 돕는 일을 합니다. 침을 삼키는 과정에서 목이 아프면 주로 이곳에 염증이 생겼을 확률이 높습니다. 침을 삼킬 때의 인후통

1.후두염(후두염)(후두염과 부위가 매우 밀접하여 흔히 ‘후두염’과 함께 말합니다) 후두염이란 인두에 박테리아나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이 일어나 인후통, 발열, 기침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정확한 원인을 파악한 후 이비인후과 전문의에게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2.편도염(편도선염) 편도염에 염증이 생긴 질환으로 편도선이 부어 음식을 삼키기 어렵고 침을 삼킬 때 목 통증과 함께 귀 통증도 나타납니다. 편도염이 발생했을 때는 고열이 나고 심한 컨디션 불량을 동반합니다. 적절한 치료와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3.편도결석목에서 뭔가 걸린 것 같아 이물감이 느껴지면 입 안 편도선 구멍에 찌꺼기가 끼는 편도결석 때문입니다. 편도결석이 있는 경우 이물감이 느껴지고 구취가 심합니다.

4.갑상선 결절 갑상선 결절은 갑상선 세포가 너무 증식하여 결절이 일어나는 병이지만 특별한 증상은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일부 환자는 침을 삼킬 때 인후통이 있고 호흡곤란이 올 수도 있습니다. 악성종양의 경우 암으로 커질 수 있으니 정밀검사가 필요해요!

5.부비강염, 부비강염은 비염처럼 코와 관련이 있는 질환인데, 부비강 점막에 문제가 나타나는 질환으로 끈적이는 물질이 나오고 인후통, 치통, 피로, 발열과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6.침샘염, 침샘염이란 귀밑, 혀밑, 턱밑에 위치한 침샘에 염증이 나타난 것으로 증상으로는 부종이나 발열 등이 있습니다. 몸 상태가 나빠지고 오한과 쇠약감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7.코로나 침 삼킬 때 목이 아픈… 코로나 증상이냐는 분들이 많을 거예요. 코로나의 대표적인 증상은 발열, 기침, 두통, 설사, 호흡곤란, 폐렴 등이 있습니다. 코로나 증상 순서는 일반적으로 ‘발열→기침→인후통, 두통, 근육통→구토→설사’로 이어지므로 침을 삼킬 때 인후통과 함께 이러한 증상이 있는 경우 코로나를 의심하고 자가키트나 신속항원검사 및 정확한 원인파악이 필요합니다.침을 삼킬 때 인후통 치료법, 어떻게 보면 가볍게 지나가는 증상일 수 있지만 코로나 증상에도 인후통이 있듯이 원인이 다양하기 때문에 이비인후과에 가서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단순 등 감기나 편도염, 부비강염 같은 경우는 처방받은 약을 먹고 안정을 취하면 바로 회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증상이 심한 경우 항생제 처방을 받을 수도 있고 입원 치료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갑상선 결절 같은 경우는 암이 의심되거나 종양이 커진 경우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오늘은 침을 삼킬 때 인후통의 원인에 대해서 말씀을 드렸는데요. 혹시 일상생활에 불편할 정도로 심하다면 빨리 병원에 가보세요~! 나는 침을 삼킬 때 목이 아플 때마다 찬물보다는 미지근하거나 따뜻한 물을 마셔줬다면 증상 개선에 많은 도움이 됐을 것 같아요! 여러분도 뜨거운 물이나 이도라지 뿌리차, 무밀차, 유자차를 마시고 침을 삼킬 때 인후통 개선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