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파구 방문요양 고혈압과 뇌졸중고혈압은 결코 가볍게 보아서는 안 되는 질병입니다. 그리고 이 고혈압으로 인한 뇌졸중은 고혈압이 가장 큰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사망 원인 4위에 랭크되어 있기도 합니다. 즉, 한 번 발병하면 사망 또는 심각한 신체 장애를 낳을 수 있는 질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분초를 다투는 응급 질환이기 때문에 초기 증상에 대해 잘 알아야 합니다. 특히 ‘고혈압, 당뇨병, 심방세동 등’ 환자는 고위험군 환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너무 갑작스러운 마비, 뇌졸중이란 뇌혈관이 막히거나 터져서 뇌세포가 파괴되는 질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뇌졸중의 초기 증상으로 핵심 키워드는 [갑자기, 잠깐, 자꾸]라는 키워드가 있습니다. 즉 갑자기 한쪽 손발에 마비가 올 수도 있고 발음이 어둡고 말이 나오지 않아 어지럽고 얼굴 한쪽이 일그러지거나 시야 한쪽이 보이지 않는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즉시 119를 불러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병원은 반드시 큰 병원으로 가야 합니다. 이때가 골든타임이라고 할 수 있는데 갑자기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런 상황을 놓치면 안 된대요.
뇌는 피가 계속 흘러야 합니다. 건강한 사람들은 100g의 뇌에 분당 50ml 이상의 피가 공급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 양이 점점 떨어져서 20ml 이하가 되면 갑자기라는 키워드가 발동하고 이를 뇌졸중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혈류가 떨어져서 10ml 이하가 되면 뇌세포가 파괴되어 버립니다. 그런데 혈류가 줄었다 또 늘어나면 증상이 조금 나타날 수 있는데 이를 뇌허혈 증상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것은 뇌경색이 올 수 있다는 경고 증상으로 받아들이고 신속하게 치료와 검사를 해야 합니다. 뇌혈관이 터지는 뇌출혈은 다쳐서 생기는 외상성, 다치지 않고 질환으로 생기는 자발성으로 나뉘는데 뇌혈관이 터지지 않을 때는 무증상이지만 터지면 갑작스런 두통이 매우 심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뇌졸중 골든타임은 최대 3~4.5시간? 위 부분에서 뇌졸중 증상이 있을 경우 신속히 병원에 가서 검사 및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그러니까 골든타임이라고 해서 이 골든타임의 시간은 최대 3~4.5시간이라고 합니다. 뇌세포에는 불과 몇 분의 혈액 공급이 되지 않아도 뇌세포가 손상됩니다. 그리고 죽은 뇌세포는 다시 살릴 수 없습니다. 즉 뇌세포가 주변 혈관에 산소와 영양분을 받으면서 견딜 수 있는 시간이 골든타임 시간입니다. 그리고 이 시간이 지나면 회복이 어렵다고 합니다.
송파구 방문요양 문의(라온재가복지센터) 뇌졸중 예방법 고혈압 관리법 뇌졸중의 가장 큰 원인 고혈압입니다. 고혈압 환자는 건강한 사람에 비해서 뇌졸중 발생 위험이 4배나 높다고 합니다. 따라서 혈압 관리는 필수적이며 혈압약을 반드시 먹어야 하며 고혈압 조절에 효과가 있는 칼륨이 풍부한[과일, 채소, 견과류] 등을 섭취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고혈압은 [수영, 조깅, 산책, 유산소 운동]을 하루 30분 이상 꾸준히 해야 혈관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고혈압의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히는 담배와 술도 끊거나 줄이는 것이 좋고 음식은 얇고 수분은 충분히 보충해야 한다고 합니다. 심장은 심폐소생술을 진행해 빠르게 대처할 수 있지만 뇌는 응급처치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증상이 발현되면 혈액순환을 돕기 위해 손과 발을 주물러 준다고 하는데 자극이 될 수 있어 전문 의료진이 도착하기 전까지 되도록 가만히 바른 자세로 재우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다만 경련을 일으키거나 하면 고개를 옆으로 돌려 토사가 기도로 가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합니다.
요양서비스를 받는 노인들은 든든한 라온서비스 요양서비스를 받는 노인들이 굉장히 다양하게 있습니다.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집에서 요양해야 하는 노인인데 뇌졸중 같은 증상으로 치료를 받고 요양서비스를 신청하시는 분도 있고 고혈압이 있어 거동이 불편한 분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노인성 질환’을 앓고 있는 노인들이 ‘요양급여’를 신청해 ‘등급 판정’을 받고 서비스를 받는 분들이 많은데, 라온제가 복지센터에서는 이러한 모든 노인에 맞춰 맞춤형 요양보호사 선생님을 매칭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1등급 요양보호사 선생님들로 해당 질병 등에 대한 사전 경험과 요양서비스를 진행한 적이 있는 선생님들로 매칭을 돕고 있습니다. 노인성 질병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참고링크] 해당 질병 이외에도 거동이 불편하신 분들도 요양서비스 대상입니다. 가족요양을 하시는 분, 입주요양을 하시는 분, 일반방문요양을 하시는 분 각각 상황에 맞게 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